히스토리 교회

[사순절 묵상] “작은 사람을 돌보시다”



작은 사람을 돌보시다

교회에서는 천사에 관한 이야기를 잘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서에서는 천사에 관한 언급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령  다니엘서 10장을 보면 다니엘을 찾아온 천사장 미가엘 이야기가 나옵니다. 여기서 미가엘은 다니엘과 이스라엘을 지키고 보호하는  천사장입니다. 그는 다니엘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이 사랑하는 사람아, 두려워하지 말아라. 평안하여라. 강건하고 강건하여라.”(단 10:19) 

이 말을 듣자 다니엘은 힘이 솟았다고 합니다. 다니엘은 당시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천사장 미가엘의 말을 듣고 있었던 것이지요.

사도행전 12:6-19에는 사도 베드로가 겪은 놀라운 이야기가 나옵니다. 베드로는 두 쇠사슬에 묶인 채 잠들어 있었고, 문 앞에는 파수꾼들이 감옥을 지키고 있었습니다. 그때 갑자기 천사가 나타나 베드로를 깨우며 ‘빨리 일어서라’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쇠사슬이 그의 두 손목에서 풀렸습니다. 베드로는 천사를 따라 감옥에서 나오면서도 자기가 환상을 보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함께 바깥으로 나와서 거리를 하나 지났을 때 갑자기천사가 떠나갔습니다. 정신이 번쩍 든 베드로는

“이제야 참으로 알겠다. 주님께서 주님의 천사를 보내셔서, 헤롯의 손에서, 그리고 유대 백성이 꾸민 모든 음모에서, 나를 건져 주셨다.”(행 12:11)

라고 말했습니다.

이 두 사건을 읽으면, 천사가 있긴 하지만 그들은 나라 전체나 다니엘 혹은 베드로 같은 위대한 인물을 돌보고 지키는 존재인  듯 보입니다. 그러나 마태복음에서 예수님은 놀라운 말씀을 하십니다. ‘이 작은 자 중의 하나’ 곧 공동체 안팎에서 존재감이 없고 천대받는 사람일지라도 그들 모두에게 ‘각각의 천사’가 있다는 것입니다. 더욱이 그 천사들은 하급 천사들이 아닙니다. 지극히 작은  사람을 돌보는 천사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돕는’  천사입니다. 천사의 등급을 세세히 나눠놓은 문헌들을 굳이 보지  않아도, 하나님의 얼굴을 항상 뵙는 천사라면 결코 작은 직책을 맡은 천사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쉽게 업신여김을 당하고 경멸과 무시의 시선을 받는 자, 그럼에도 어떤 저항이나 반항을 할 수 없는 ‘작은 자’에게 하나님은 지극한 관심을 쏟으십니다. 우리는 여태 ‘작은 자’라고 여기며 소외받고 무시받는 설움속에 살아왔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적어도 천사들에게는, 그리고 하늘에서는 결코 천대받는 ‘작은 자’가 아니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 사순절 ‘나’라는 ‘작은 자’를 돌보시는 은혜와 손길을 깊이 경험하며, 우리 주변이 또 다른 ‘작은 자’에게 손매시는 복된 사순절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I 같이 하는 기도 I

사랑할 만한 사람을 사랑하고, 존경할 만한 사람을 존경하면서 우리는 은연 중에 혹은 공공연하게 누군가를 작은 사람이라 생각하며 하찮게 생각하거나  무시하지는 않았는지요. 이를 돌아보며 회개하는 시간되게 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라는 작은 자를 찾아오셔서 귀히 여겨주신 예수그리스도의 깊은 사랑을 이 사순절 깨닫게 하시고 우리 또한 그 사랑을 날마다 경험하게 하옵소서. 또한 우리가 한없이 작아질 때, 하나님께서는 지위 높은 천사를 보내셔서 살피신다 하신 말씀을 기억하며 믿음의 자존감으로 위축될 그때를 잘 극복하게 하옵소서. 작디 작은 우리를 늘 지켜보시고 보호하시는 그 사랑을 더욱 깊이 경험하는 사순절 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