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 교회

[사순절 묵상 ]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와 은혜 외에는”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와 은혜 외에는

하나님은 죄지은 아담과 하와를 에덴에서 추방하셨지만 그들에 대한 호의를 완전히 거두신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들과 함께하시며 그들에게 자녀를 주셨는데, 첫째 아들은 가인이고 둘째 아들은 아벨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대로 가인은 농사짓는 사람, 아벨은 양 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둘 모두 자신의 소산을 모아 하나님께 예물을 드렸는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하나님은 아벨의 제물만 받으셨습니다. 제사를 드리는 가인의 태도에 문제가 있었거나, 그가 드린 제물이 문제였을 수도 있겠지요.

자신의 제출이 거부당하자 가인은 화가 났습니다. 누군가 자신이 준 선물이나 물건을 거절한다면 기분이 좋을 리 없습니다. 그런데 이때 돌아봐야 할 것은 자기 자신입니다. 더군다나 다른 사람도 아닌 하나님이 거절하셨다면 문제는 바로 내게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가인의 날카로운 눈은 자기 자신을 향하지 않았습니다. 도리어 질투와 시기에 가득 찬 눈으로 동생 아벨을 노려보았습니다. 아담과 하와가 교만에 이끌렸다면, 가인은 시기와 질투에 농락당했습니다. 하나님은 가인에게 경고하셨습니다.

“죄가 너의 문에 도사리고 앉아서, 너를 지배하려고 한다. 너는 그 죄를 잘 다스려야 한다.”(창4:7)

그러나 가인은 죄를 다스리지 못하고 결국 동생을 죽이고 말았습니다. 가인이 품었던 시기와 질투, 그리고 이것이 기폭제가 된 살인은 결코 용서받지 못할 죄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가 인은 한 가지 더 큰 죄를 짓습니다. 바로 책임을 회피하고 하나님을 속이려고 한 죄입니다. 누가 하나님을 속일 수 있겠습니까? 타인을 속이려다 자기 자신을 기만할 수는 있어도,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모두 감찰하시는 하나님의 눈길을 피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가인은 하나님께 이제 자신이 다른 사람의 손에 죽게 될 것이 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매우 이상하게도 하나님은 가인을 그가 머 물던 땅에서 쫓아내시면서도 그를 죽음으로부터 보호하십니다. 그 에게 표를 찍어 누구도 그를 죽이지 못하게 하신 것입니다. 나아가 “에덴의 동쪽 놋 땅에서” 살게 하셨습니다.

이 짧은 장면은 하나님 과 인간 사이에서 벌어지는 역사를 압축적으로 요약한 듯합니다. 하나님의 끊임없는 사랑과 용서와 은혜를 보여주셨습니다. 반면 인간의 반역과 죄악을 드러내셨습니다. 우리는 가인을 보며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와 은혜 외에는 우리가 온전히 살아갈 길이 없음을 고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주님, 우리를 불쌍히 여겨주소서.”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용서, 은혜가 이 사순절 온전히 부어지고 또 그 은혜를 깊이 새기며 보답하는 저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같이 하는 기도]

우리의 연약함과 죄악을 잘 아시는 주님. 우리를 도와주옵소서. 우리의 누추한 욕망, 너저분한 생각, 더러운 욕심. 잔인한 충동, 비열함 등이 우리에게 많았음을 고백합니다.

분노와 시기와 질투가 우리를 삼키려고 할 때 이를 자각하게 도와주옵소서. 성령께서 이를 깨닫게 하실 때에 이를 물리치고 성령의 감동, 말씀의 인도하심 따라 순종하는 저희 모두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우리를 불쌍히 여겨 주옵시고 하나님 께로 돌이킬 수 있는 힘을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