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 교회

2023.03.01 사순절 묵상 07 “이래도 안 되고 저래도 안 되고”

2023.03.01 사순절 묵상 07

“이래도 안 되고 저래도 안 되고”

목회나 선교를 하다가 한계를 느낄 때가 많습니다. 환경과 조건도 나쁘지 않고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는데 기대했던 결과가 전혀 나오지 않을 때 특히 그렇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내 능력의 한계와 부족함을 느끼고 인정할 때, 우리는 위에서 임하는 ‘영적 능력’을 사모하게 됩니다. 감리교회 목사로 원산에 부임한 하디가 그러했습니다.

남감리회 선교사로 신분이 바뀌어 2년 만에 원산에 복괴한 하디는 제일 먼저 미감리회 선교사 맥길과 선교부 이양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미감리회 원산 선교부가 운영하던 시약소와 여학교 외에 50 명이 출석하는 원산항교회, 원산 부근의 4개 교회, 그리고 산제동 언덕의 2만여 평 부지와 선교사 주택을 이양받았습니다. 하디가 독립 선교사 시절에 마련한 관교동 부지까지 합치면 2만 5천여 평의 넓은 부지였습니다. 교회와 학교, 병원을 모두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습니다. 여기에 10여 명이 선교사와 토착 전도인들이 합류했습니다.

하디는 원산 구역을 원산항과 주변 20마일 지역, 원산 북북 함경도 전 지역, 강원도 동해안의 9개 군, 원산 남부를 제외한 세 지역은 미감리회에서 이양받은 곳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양받기로 한 원산과 지방 교회의 교인 중에 반 이상이 합류하지 않았습니다. 합류한 교인들도 신앙생활이 기대 이하였습니다. 제사를 드리는 것은 물론이고 속장이 술상을 차려놓고 속회를 볼 정도였습니다.

하디가 전부터 관리하던 강원도 철원과 김화 지역 교인들도 나을 바가 없었습니다. 대다수 교인은 순수한 종교적 동기보다 정치, 경제적인 목적으로 교회에 나왔습니다. 교회는 좀처럼 부흥되지 않았고 교인들의 신앙생활에도 진보가 없었습니다. 하디는 교인들의 바른 신앙생활을 지도하기 위해 징계와 출교까지 단행했지만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1902년 하디의 선교 보고서에 보면 ‘교인들의 영적 상태는 대단히 실망스럽다. 엄격하게 징계했지만, 나아진 것이 없다. 전망이 밝지 않다.’는 구절들이 종종 등장합니다. 그리고 다음의 1903년 선교 보고에도 비슷한 내용이 나옵니다.

“한국에 온 이래 모든 면에서 지난해(1902)처럼 힘들고 어려웠던 적은 없었습니다. 어떤 사악한 존재가 모든 방면에서 사역을 망쳐 놓은 것 같습니다. 나 자신에 대한 신뢰는 물론 그동안 이루어 놓은 업적마저도 무너진 것 같았습니다. 사역에 결과가 없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니, 나에게 무슨 특별한 결점이 있었다기보다 일을 하면 할수록, 애를 쓰면 쓸수록 깨닫는 것은 영적 능력의 부족함이었습니다. 그것이야말로 내가 사역에 실패한 확실한 원인이었습다.”

아무리 노력해도 기대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렇다 보니 사역을 하면 할수록 자신이 없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하디는 목회자, 선교사로서의 한계, 특히 ‘영적 능력’의 부족을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실패의 원인을 알았으니 성공의 단초도 발견한 셈이었습니다. ‘성령 강림 전야”(Pentecost Eve), 이것이 하디의 영적 상태였습니다.

묵상

  1. 하나님의 일을 하다가 한계에 부딪힌 적이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어떻게 극복하게 하셨나요?
  2. 하디가 경험한 ‘영적 능력의 부족함’은 어떤 것이었을까요?

################

오늘 사순절 묵상 글은 목회자나 선교사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글입니다. 하디 선교사님이 느꼈던 심정이 어쩌면 꼭 나와 같을까 싶습니다. 그럼에도 소망과 기대가 되는 것은 이 과정을 포기하지 않고 기도했을 때, 하나님께서 은혜와 부흥을 부어주셨구나…. 라는 마음입니다.

우리 삶도 마찬가지아닐까요? 그냥 산 것도 아니고 성실히 살고, 또 나름 열심히 살고 있다 생각하는데도 눈으로 보여지는 열매가 잘 보이지 않고 나의 부족함만 여실히 보이게 되는 그런 시기…. 세상 사람들은 이를 ‘슬럼프’라고 부른다지요. 그러나 믿음의 사람들에게는 이마저도 하나님이 깊이 간섭하시는 곤고한 시기인줄 믿습니다. 오늘도 무릎으로 나아가고 믿음의 눈을 들어 주님 바라보기에 힘쓸 때에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나님께서 해결해 가시는 그 놀라운 손길을 경험하길 소망합니다. 아울러 그 믿음의 간증이 우리 가정의 기록이 되어 주 예수를 전파하는데 값진 밑거름이 되길, 또한 그로 인하여 주의 복음이 전파되고 생명 살리는 구원의 역사가 더 왕성히 일어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

Recent Posts